천 문 해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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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는 동서 문명의 뿌리 . 인도-유럽어의 기원 산스크리트
Sanskrit Language Cognate Indo-European Languages

작성자
작성일 2013-02-11 (월) 20:55
ㆍ조회: 1632  
IP: 211.xxx.144
계림유사
 
 
 
 
 
 
 
 
kelim.hwp (75KB, DN:5558)

 
 
<계림유사 해제>

중국 북송의 손목(孫穆)이 편찬한 일종의 견문록이며 대역 어휘집이다. 저자가 고려 숙종 8년(1103)에 서장관으로서 사신을 수행하여 고려에 와 『고려사』권 12에 보면 다음과 같이 송나라의 사신이 고려 숙종 8년(1103) 6월에 고려에 왔다가 7월에 돌아간 것으로 되어 있다.

肅宗八年六月 宋遣國信使戶部侍郞劉逵……肅宗八年秋七月辛卯 宋國信使劉逵等還.

, 당시 고려조의 조제(朝制)·토풍(土風)·구선(口宣)·각석(刻石) 등에 대한 견문록과 함께 고려어 약 350여 어휘를 채록하여 3권으로 분류·편찬한 책이다.
송대의 《중흥관각서목(中興館閣書目)》과 《수초당서목(遂初堂書目)》에 의하면 《계림유사(鷄林類事)》단행본이 전래되다가 1366년(元代至定) 이전에 도종의(陶宗儀)의 《설부(設郛)》일부가 절록(節錄)된 뒤 소실되었다.

 
그러므로 현재《계림유사》는 원래의 단행본은 전하지 않고 절록본으로서 전해지고 있는데《설부》외에도 중국의 총서인《오조소설(五朝小說)》·《오조소설대관(五朝小說大觀)》·《고금도서집성(古今圖書集成)》과 우리나라 정조 때 한치윤(韓致奫)이 지은《해동역사(海東繹史)》등에 실려 전한다. 지금까지 이들 판본에 따라 발견된《계림유사》의 이본은 약 20종이 된다. 그 중 가장 오래된 고본(古本)으로는 홍콩대학 풍평산도서관(馮平山圖書館)에 소장되어 있는 명대(明代) 가정 연간(嘉靖年間) 설부본(設郛本)과 대만국립중앙도서관(臺灣國立中央圖書館)에 소장되어 있는 설부본을 들 수 있다. 현전하는《계림유사》의 체제는 각 판본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명대 필사본을 중심으로 종합하여 보면 표제 부분은 ‘계림유사 삼권 송 손목 봉사 고려국 신서장관(鷄林類事 三卷 宋 孫穆 奉使 高麗國 信書狀官)’으로 되어 있고, 기사 부분은 각 판본에 따라 3분단, 4분단 또는 9분단으로 나누어져 있으나 전문은 10여 조항으로 동일하다. 또한, 발췌된 때문인지 조제와 토풍의 내용이 구별되어 있지 않고 뒤섞여 있다. 역어 부분도 판본에 따라 어휘 배열 체제가 다르나 대부분 ‘방언’이라고 부제를 쓴 밑에 ‘천왈한날(天曰漢捺)’로부터 시작하여 ‘천왈안저(淺曰眼低)’로 마친다.

수록된 어휘를 분류하여 보면, 천문, 지리, 시령(時令), 화목(花木), 조수(鳥獸), 충어(蟲魚), 기용(器用), 인물, 인사(人事), 신체, 의복, 안색(顔色), 진보(珍寶), 음식, 문사(文史), 수목(數目), 방우(方隅), 기타 등 18개 항목으로 나누어지며 총 어휘수는 350여 개이다.《계림유사》에 실린 고려어의 지역성은 손목이 고려에 와서 체류한 곳이 당시 도성인 개경(開京)이라는 점과 어휘의 방언적인 요소를 고찰해 볼 때, 개성을 중심으로 한 중부방언에 해당함을 알 수 있다. 고려어를 한자음으로 표기한 차음표기법(借音表記法)상의 특징은 일반적으로 ‘발왈마제핵시(髮曰麻帝核試)’와 같이 한자음만을 빌려 표기한 것이면서도, ‘산왈취립(傘曰聚笠)’과 같은 표의성을 드러내기도 하였다. 따라서《계림유사》에 실린 고려어를 올바로 해독하려면 송나라의 개봉음(開封音)을 중심으로 성운학(聲韻學)을 깊이 연구하여야 한다. 현전하는 《계림유사》는 어휘 부분이 위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사학적인 자료로보다는 오히려 국어학적인 연구자료로서 고려어 연구에 지대한 가치가 인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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