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문 해 자
한국 天文解字學會









讀山海經

泛覽周王傳
流觀山海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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不樂復何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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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는 동서 문명의 뿌리 . 인도-유럽어의 기원 산스크리트
Sanskrit Language Cognate Indo-European Languages

작성자 저서 소개
작성일 2013-01-21 (월) 21:55
ㆍ조회: 1576  
IP: 119.xxx.38
天竺(천축)은 印度(인도)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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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역유천축기전' 번역서. 혜초 선사보다 먼저 천축을 여행한 법현 선사의 '역유천축기전(歷遊天竺記傳)'을 번역하고 있다. 아울러 천축은 인도가 아니며, 불교는 인도에서 발생하지 않았다는 등 새로운 주장을 제시한다. 뒷부분에는 원본 그대로 담아냈다. 양장본. 

저자소개

林 喜 景
학 력
전남여중.광주여고 졸
뉴욕 시립 대학교 리젠트 대학 학사 학위 취득
박물관 대학 수료
한민족 대학 수료
동인서원 (문화원) 수학
한국세종한림원 수학 (실담어 석좌 과정)

경 력
전 해동불교 신문사 회장
전 한국상고사 학회 부회장
현 (사단법인) 상고사 학회 이사
현 한국세종한림원 . 훈민정음 28자 해. 신미 대사 학회

목차

추천서

서론

1.법현은 천축에 계율을 구하러 장안을 출발하다
2.돈황에서 천축서와 천축어를 교습하고 있는 선선국에 도착하다
3.고창을 향해 걸은지 한달 여 만에 우전에 도착하다
4.갈차국에서 3개월 머물다
5.법현등 자학국을 향하다
6.설산고개를 넘어 그곳에 이르니 북천축이었다
7.신두하를 건너 오장국, 즉 북천축에 닿았다. 중천축은 소위 중국이었다
8.건타위국에서 축찰시라와 불루사국에 닿다
9.변현은 나갈국을 향하다
10.곡구에 닿다
11.법현등 3인은 소설산을 건너 라이국에 도착하다
12.신두하를 건너 마두라를 지나
13.승가시 도착
14.사지대국에서 구살라국 사위성에 닿다
15.가유라국에 닿다
16.비사리구에 닿다
17.나라취락에서 왕사신성에 당도하다
18.가시국 파라내성 선인녹야원정사에 닿다
19.달친국에 달 수 없었다
20.법현, 북천축에서 중천축국에 이르다
21.중천축국에서 범어를 배우고 계율을 베껴쓰다
22.섬파대국과 다마리제국을 거쳐 사자국에 도착하다
23.다시 서월시국, 우정국, 굴자국, 한나라, 사자국을 거쳐 다시 중천축국에
24.야파제에서 광주를 향하다
25.진나라 장광군에 도착하다
26.청주에서 장안으로 향하다
27.원발
28.부록 : 역유천축기원문, 경유지도표

 

天竺(천축)은 印度(인도)가 아니다.
 
法顯(법현)의 一代記(일대기)에 관하여 宋高僧傳(송고승전)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 하고 잇다. 法顯(법현)의 姓(셩)은 龔(공)씨이며, 平陽武陽人(평양무양인)이다. 집에서 살 때에는 병이 심히 위독하여 죽을 고비에 이르자, 절(寺)로 보내게 되엿다. 세살 때에 沙彌(사미. sramna)가 되엿다. 열 살때에 父母喪(부모상)을 당하게 되엿다. 장사지내고 즉시 절(寺刹)로 돌아오게 된다. 性品(성품)이 매우 剛直(강직)하고 信心(신심)이 비범한 面貌(면모)를 보여주고 잇다.

평소에 慨歎(개탄)하기를 經律舛(경률천), 즉 經(경)과 戒律(계률)이 서로 相馳(상치)된다는 사실이다. 그리하여 法顯(법현)은 律藏(률장)을 求(구)하기 위하여 동학배 慧景(혜경), 道整(도정), 慧應(혜응), 慧嵬(혜외)등과 함께 晉(진)나라 隆安(륭안) 三年(삼년)에 長安(장안)을 떠나게 된다.

첫째, 譯者(역자)가 금반 역유천축기전을 번역히여 새롭게 慧超 (혜초)스님 보다 오래전에 天竺(천축)을 旅行(여행)한 記錄(기록)을 접하게 되어 중요한 의미를 느끼게 된다. 단순히 歷程(역정)의 상황을 읽을 수 잇는데 그치지 않고, 旅行記(여행기)에 나타난 불교의 用語(용어)에 담긴 의미를 상세하게 考證(고증)하여 註釋(주석)한 부분은 학술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된다. 天竺(천축)을 단순히 印度(인도)로 잘못 認識(인식)하게 되어 불교의 발상지가 印度(인도)라고 알앗던 사실을 중국고금지명대사전과 률장의 출처에서 中天竺(중천축), 北天竺國(북천축국)에서 律藏(률장)을 얻엇다는 기록은 매우 충격적인 역사적 사건이다. 또한 중천축국과 북천축국이 東夷族(동이족)의 中央朝廷(중앙조정)의 疆域(강역)임을 記錄(기록)하고 잇다는 사실이다. 이는 동이족의 강역인 지금의 감숙성 燉煌(돈황)을 중심으로 한 天山(천사), 즉 雪山(설산)에서 석가모니 부처가 修行(수행)하여 得道(득도)하엿고, 須彌山(수미산), 亦曰 (역왈) 雪山(설산)은 지금의 甘肅固原顯北九十里(감숙고원현구십리)에 위치하며, 修迷樓(수미루)에서 佛經(불경)을 結集(결집)하엿다고 中國古今地名大辭典(p. 974)에서 밝히고 잇다. 이 記錄(기록)역시 佛敎(불교)가 印度(인도)에서 발생되지 않앗다는 사실을 立證(입증)하고 잇다.

둘째로, Dipanka, 즉 漢譯(한역)하여 燃燈佛(연등불)에 관한 註釋(주석)이다. 상고역사에 의하면, 지금으로부터 일만년전 桓因(*桓仁.환인) 천황이 우리 祖上(조상)이며, 桓仁(환인)의 五代孫(오대손) 王子(왕자)인 연등부처이며, 一名 金蟬子(금선자)라 한다. 法華經(법화경)方便品(방편품)大9:7과 金剛般若經(금강반야경大8:748下)에서 “我念過去無量阿僧祗劫於燃燈佛前(아념과거무량아승지겁어연등불전) 得値八百四千萬億那由他諸佛(득치팔백사천만억나유타제불),” 석가모니 부처가 이 세상에 出現(출현) 一大事(일대사) 因緣(인연)은 그의 前生(전생)에 연등불밑에서(*석가 出現보다 8500여년전) 難行苦行(난행고행)한 因緣功德(인연공덕)으로 부처가 되리라는 授記(수기)를 받게된다. 이 記錄(기록)에 의하면, 불교의 歷史(역사)는 우리 東夷族(동이족)의 상고 만년의 歷史(역사)가 되며, 불교는 석가모니가 창건한 종교가 아니라, 불교의 中興祖(중흥조)임을 反證(반증)하고 잇다. 이 역사적 사실은 佛敎의 印度(인도) 發生說(발생설)을 顚覆(전복)시키는 확실한 證據(증거)가 되기에 충분하다.

상기와 같이 法顯(법현)의 歷遊天竺記傳(역유천축기전)을 飜譯(번역) 중요성과 精密(정밀)한 學術的(학술적)이요 語源的(어원적)인 註釋(주석)의 價値(가치)는 佛敎(불교)의 유규한 역사의 根源(근원)을 밝히는데 잇서서 새로운 地坪(지평)을 여는 충분한 契機(계기)가 된다고 確信(확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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