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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한국어는 동서 문명의 뿌리 . 인도-유럽어의 기원 산스크리트
Sanskrit Language Cognate Indo-European Languages

작성자 bc8937
작성일 2014-03-30 (일) 18:45
ㆍ조회: 1035  
IP: 211.xxx.156
한民族史 5분 강의 / 동이(東夷)의 본뜻은 무엇인가? - 1 -
 
 


 한民族史 5분 강의
 
 동이(東夷)의 본뜻은 무엇인가?   - 1 -
 
 동이(東夷)의 본뜻은 무엇인가?
 중국의 학자들은 동이(東夷)를 두려움과 경의의 대상으로 보았다. 그리고 그들이 우리나라의 단군성조 처럼 시조라고 부르는 삼황오제(三皇五帝)도 모두 동이족 출신이라고 하였다.
 오늘날 동이(東夷)를 해설할 때 가장 많이 인용하는 책은 후한서(後漢書)이다.  후한서(後漢書) 85권 동이열전(東夷列傳) 제 75 본문 2,806쪽에 다음과 같은 기록을 볼 수 있다.
『王制云 東方曰夷 夷者柢也. 言仁而好生. 萬物柢地而出. 故天性柔順. 易以道御. 至有君子. 不死之國焉. 夷有九種. 曰 夷. 于夷. 方夷. 黃夷. 白夷. 赤夷. 玄夷. 風夷. 陽夷. 中略』
 예기(禮記)의 왕제(王制)를 인용, 왕의 제도를 말하자면 동방을 이(夷)라 한다. 다시말해 동방은 동이(東夷)이다. 동이는 뿌리이다. 말이 순하고 어질며 모두가 좋은 사람들이다. 만물의 뿌리가 땅속에서 나타나듯 고로 천성이 유순하고 어질다. 역(易)과 도(道)를 익힌 군자들이다. 동이들은 죽지않는 나라 사람들이다. 동이(東夷)는 아홉 종이 있다.
①견이(夷) ②우이(于夷) ③방이(方夷) ④황이(黃夷) ⑤백이(白夷) ⑥적이(赤夷) ⑦현이(玄夷) ⑧풍이(風夷) ⑨양이(陽夷)의 아홉 부족이다.

 후한서(後漢書) 권일(卷一) 광무제기(光武帝紀) 본문 73쪽
『秋 東夷韓國人率衆詣樂浪內附, 東夷有辰韓, 卞韓, 馬韓, 謂之三韓國也』
 광무제(光武帝 . AD.25년) 12년 가을이다. 동이(東夷)는 한국인(韓國人)이며, 모두가 예능과 학문에 뛰어났으며, 낙랑(樂浪)부 내에 속해 있었다. 동이(東夷) 사람들이 있는 곳은 진한(辰韓), 변한(卞韓), 마한(馬韓)의 세 한국(韓國)이다.
 1989년 8월에 출판된 중국고대민족관계사연구(中國古代民族關係史硏究)란 론문집(論文集)에서 추군맹(鄒君孟)의 화하족기원고론(華夏族起源考論)
『華何族起源考論 更値得注意的是關于, 盤古的, 秦漢間俗說, 他說明, 到秦漢之時, 盤古的英雄, 業述已不僅南方, 各族人民所傳頌. 同時更爲北方人民. 乃至全國人民所讚揚. 一致承認盤古是, 漢族的開山鼻祖是創造. 五岳的偉大人物. 這件事實進一步說明. 我國從原始社會末期開始. 到秦漢之際, 中原以炎黃爲首的集團, 東方夷人集團和南方苗蠻集團的融合已經走□了一般相當漫長的道路』
 화하족 기원설에 대하여 솔직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깊이 있게 논고해 보려한다. 진(秦)·한(漢)나라는 말 할 것 없이 반고(盤古)로부터 뿌리가 전해 내려왔다. 다시말해 반고는 영웅적 업적을 남겼으며 조금도 손색없는 업적을 쌓았다. 특히 남방(南方)의 각 민족(民族)과 북방인민(北方人民)의 조상이기도 하다. 전국 민족의 시조로서 찬양할 만하다. 반고(盤古)는한족(漢族)뿐만 아니라 전 민족의 조상으로서 최초로 나라를 연 것은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창조주와 다름없다.
오악(五岳이란 이마, 코, 턱, 두관골)이 출중하여 위대한 인물이다. 이것은 설명할 필요조차 없는 실제적 사실이다. 우리나라가 원시적 사회에서 개국하여 진(秦) 한(漢)에 이르렀다. 중국 중원에서 염제(炎帝神農氏)와 황제(黃帝)의 최초 집단적인 어른 격이다. 이들 모두는 동방으로 내려온 동이인(東夷人)이다. 그리고 동남방(東南方)할 것 없이 묘족(苗族)의 집단적 지도자로 융합시켜온 인물이다. 오랜 세월동안 장장 긴 길을 따라 동남으로 이주한 위대한 사람이었다.

원서 인용 및 번역 : 律坤 李重宰


 후한서(後漢書)라고 하니까 무슨 중국이야기 같지만 사실은 한(漢)나라도 고조선 계통의 우리민족이다. 마한(馬韓) 출신 고조선 사람, 고조 류방(劉邦)이 한(韓)을 고쳐 한(漢)나라를 건국하였으나 북방과 동쪽에 고구려(북부여)가 있었기 때문에 서로 대립하였다가 결국 원수가 되고 서로 다른 시조를 받들게 된 것이다. 漢나라는 고구려의 시조인 단군을 시조로 받들 수 없었다. 그래서 한족(漢族)은 고구려와 빗장을 치고 조상을 삼황오제(三皇五帝)로 한 것이다. 그러나 삼황오제(三皇五帝)도 모두 환인(桓因)의 후손이므로 빛의 땅 중원은 모두 동이들 뿐이었다.

삼황(三皇) : 천황(天皇), 지황(地皇), 인황(人皇)
오제(五帝) : 복희(伏羲), 신농(神農), 황제(黃帝), 당요(唐堯), 우순(虞舜)
 
오제(五帝)는 사서마다 조금씩 다르다. 사서에 따라 다르게 소호(少昊), 전욱(颛顼), 고신(高辛)이 들기도 한다.

(다음호에 계속)

2013년 11월 8일
 박 민우 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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