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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한국어는 동서 문명의 뿌리 . 인도-유럽어의 기원 산스크리트
Sanskrit Language Cognate Indo-European Languages

작성자 bc8937
작성일 2014-03-30 (일) 18:44
ㆍ조회: 1194  
IP: 211.xxx.156
한民族史 5분 강의 2 / '한'의 근원(根原)과 구이(九夷)
 
 
 

 
 

 지난 시간에 이어 '우리는 한(韓)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있나?' 후속으로 '한'의 근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로 한다.

 '한'의 근원(根原)과 구이(九夷)
 우리말에 '한'처럼 다양한 뜻을 지닌 말은 없다. '한'은 숫자로 말하면 '하나' 또는 '일(1)'이지만 사실상 '하나'라는 것은 어디로 튈지 모르는 무한한 것이다.
 우주는 허(虛)였다가 하나로 시작되었으니 '한'이야 말로 무한하게 큰 것을 뜻한다. 모든 것이 하나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또 하나는 빛이다. 빛을 '환'이라 한다. 싯담어와 라틴어로 'Phan'이고 한자(漢字)로는 밝은 불빛을 뜻하는 환(煥)이다. 신시본기(神市本紀)에 "하늘에서 비추는 빛을 환(桓)이라 하고, 그 빛으로 땅이 밝은 것을 단(檀)이라 한다." 하였다. 그러므로 박달임금을 뜻하는 환(桓)과 단(檀)도 어원은 '한'인 것을 알 수 있다.
 환인(桓因)은 싯담어 'Phan'과 왕(王)이란 뜻의 'Ina'가 결합하여 '밝은 지혜를 가지고 세상을 다스리는 임금'의 뜻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것이 광명이세(光明理世)이다. (출처 : 朝鮮 古語 실담어 註釋 辭典)
 
"故自天光明謂之桓也自地光明謂之檀也" -신시본기(神市本紀)-
"하늘에서 비추는 빛을 환(桓)이라 하고, 그 빛으로 땅이 밝은 것을 단(檀)이라 한다."

 한(韓)의 근원에 대해 '소도경전(蘇塗經典) 본훈(本訓)에서 밝히기를 하나(一)란 일기(一氣)를 말하며, 일기(一氣)는 공(空)인 동시에 하늘이고, 하늘은 곧 허(虛)한 것이며, 일신(一神)인 동시에 만유(萬有)의 본체라고 하였다.
 하나(一)은 天을 낳고, 天은 간(干)으로 발전하였고, 간(干)은 환(桓)으로 이어졌다. 환(桓)은 한(韓)으로 되었고, 한(韓)은 한(漢)과 한(汗)으로 변천하고 발전했다. 고산족에서 유목생활로 발전해가면서 한(韓)자가 생기게되었던 것이다. 우리는 이를 하백족(河伯族)이라 한다.
 환족(桓族)은 동이(東夷)이며 동이(東夷)는 아홉 종족이 있었다. 이른바 구이(九夷)라 한다. 후한서(後漢書)에 기록하기를 구이(九夷)는 ①견이(夷) ②우이(于夷) ③방이(方夷) ④황이(黃夷) ⑤백이(白夷) ⑥적이(赤夷) ⑦현이(玄夷) ⑧풍이(風夷) ⑨양이(陽夷)이다.
 구이(九夷)는 싯담어에서 유래한 말이다. 구이(九夷) . 쿠이(Kui) : '쿠이(Kui)'는 '마고의 강역'을 말한다. '쿠이(Kui)'는 싯담어로 꾸루(Kuru) . 구리(句麗)이다. "朝鮮 古語 실담어 註釋 辭典"에 찾아보면 꾸루(Kuru)라고 되어 있다. (33쪽)
 꾸루(Kuru)는 구리, 구려, 고구려, 고리, 고려 등과 같은 말로 원래 부터 동이족은 자기네 조상들이 오랫동안 살아 왔던 땅을 꾸루(Kuru)라고 하였고 한자가 대중화 된 이후에는 高句驪, 高麗 등으로 문자화 되었다. 
 '朝鮮 古語 실담어 註釋 辭典'에 꾸루(Kuru)는 " 반고환인(般古桓因), 환웅(桓雄), 단군(壇君) 이전 부터 내려 온 즉, 제국왕정(帝國王政)의 통치조직이 발달 되었던 곳, 예컨데, 수메르 왕국에서 외교사절을 파견하여 단군에게 공물을 헌납하였다. 히마라야산 북쪽에 있었던 동이족의 나라 一名 極樂之國 영어로는 Country of the everlasting paradise[산스크리트 - 영어 옥스포드 사전 p.294 ]" 라고 기록하고 있다.
 후한서(後漢書)에 기록한 구이(九夷)는 광명사상으로 지혜가 넘치는 '빛의 민족'을 말한 것이다.
 
2013년 10월 19일
 
 박 민우 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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